[♥사랑모/잔발춤] 짝발 바운스의 업/다운 리듬 이해...
-일시 : 2015-05-12(화)
-작성자 : 바람짝(글춤요리사)
★해피 라이프... 콜라텍에서 일자춤과 잔발춤, 짝짝춤을 즐기는 <춤방 마니아>입니다.
개인의 경험에 의하여 작성된 <개코같은 춤방사교이론>으로서 검증되지 않은 글춤입니다.
춤방 음악의 쿵짝... 사교춤은 춤마다 특징이 있으며, 개인마다 바운스를 타는 방법도 다양하다.
그것은 춤방음악의 쿵짝을 듣는 방법이 다양하기 때문으로 생각한다.
그 차이로 춤맛이 달라지고, 춤의 다양성이 춤방을 풍성하게 하는 요소이다.
춤방의 잔발은... 원투, 투박, 4박춤, 8박춤, 246박잔발, 삼박자춤, n박춤 등등 춤이 많다.
2007년도, 일자지루박을 하다가 리듬짝을 하게 되었다.
이때 일자춤에서는 부각되지 않는 업/다운 바운스... <쿵/내림, 짝/올림>이 있다는 것을 알았다.
2011년, 리듬짝만 몇년을 하다가 잔발을 하게 되었다.
리듬짝의 업/다운 바운스와 방식에서 차이가 나는 <짝발바운스>를 배웠다.
<짝발바운스>로 잔발을 하면서...
나만의 업/다운... 이것이 나의 중년사교 스텝을 통합하여 주었다.
일자지루박 스텝에도 적용이 되고, 잔발스텝에도 적용되고 있다.
◈ 업/다운 바운스 이해..
중년사교춤에서 업/다운 바운스는 무릎의 굴신을 기준으로 한다.
1) 서있는 자세에서 무릎을 적당히 구부린 자세가 <다운 바운스>이다.
2) 무릎을 구부린 자세에서 다리에 힘을 주고 쭉 펴는 자세가 <업 바운스>이다.
<춤방의 사교이론>, 춤방음악에 적용된 업/다운 바운스는...
리듬짝과 잔발에서 업/다운 바운스는 <쿵/내림, 짝/올림>이다.
'쿵'음악에 '다운 바운스'를 하고,
'짝'음악에 '업 바운스'를 한다.
업/다운 바운스... 어디를 기준으로 할까??
통상적으로 몸의 상체 움직임을 기준으로 한다.
즉, 쿵에 다운바운스.. 몸이 내려가고,
짝에 업바운스... 몸이 올라간다.
이 사교이론은 업/다운이 머리에서는 이해가 되어도...
춤방음악에서 몸은 잘 움직이지 않는다. 그래서 많은 논란을 낳고 있다.
◈ 업/다운, 발과 몸의 관계...
[바람...]은 잔발을 하기 위하여 '동대문모자선생'에게 <쿵에 뜨는 발, 짝발스텝>을 배웠다.
<짝발스텝>을 통하여 업/다운 바운스의 방법이 다양함을 이해하였다.
<쿵에 뜨는 발, 짝발스텝>은 무릎바운스의 업/다운의 한계를 극복한 것으로...
발의 상하운동으로 시소와 같이 업/다운 바운스를 하는 것이다.
즉, 시소는 무게 중심의 원리가 적용된 놀이기구이다.
[바람...]은 또 다른 방식의 짝발바운스 이해로...
업/다운 바운스의 개념을 수정보완하여 정리를 하였다.
업/다운 바운스의 기준은...
몸의 상태에서 <몸의 상태 + 동작발의 상태>로 추가하여 그 기준을 정하고 있다.
이것은 짝발바운스의 핵심인 <놀이기구 시소의 원리>를 이해하면 간단하다.
- 쿵, 업 상태 : 발은 공중으로 올라가고, 몸은 내려간다.
- 짝, 다운 상태 : 발은 바닥에 닿고, 몸은 올라간다.
몸을 기준으로 하면 발을 기준점으로 한 상태와 반대가 된다.
♥사랑모 사교댄스(콜라텍, 지루박, 잔발춤, 리듬댄스, 리듬짝, 246)... 감사하고 행복합니다!
'6)사교잔발 공부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랑모/잔발춤] 잔발의 기본바운스... (0) | 2015.05.18 |
---|---|
[♥사랑모/잔발춤] 바운스 쿵/내림, 짝/올림... (0) | 2015.05.15 |
[♥사랑모/잔발춤] 콜라텍음악 후트소리와 잔발춤 역학관계... (0) | 2015.05.10 |
[♥사랑모/잔발춤] 246잔발 짝으로 안된다고... (0) | 2015.05.07 |
[♥사랑모/잔발춤] '짤짤이춤 리듬'의 여성들... (0) | 2015.05.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