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6박자춤-연구

[♥사랑모/사교댄스] 여성 잔발춤(04) - 일자 잔발춤...

글춤요리사 2013. 10. 19. 07:46

[♥사랑모/사교댄스] 여성 잔발춤(04) - 일자 잔발춤...

-일시 : 2013-10-13(일)
-작성자 : 바람짝(글춤요리사)

★해피 라이프... 콜라텍에서 일자춤과 잔발춤, 짝짝춤을 즐기는 <춤방 마니아>입니다.

 

잔발춤의 등장은 춤방을 풍성하게 합니다.
그리고 잔발춤은 리듬으로 교감하기 때문에 다른 춤보다 재미있습니다.

 

잔발춤은 춤방의 경험으로 춤을 하는 경향이 있지만 일자춤의 기본만 있으면 누구나 할 수 있는

보통사람들의 춤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여성들과 잔발춤을 하면서 느낀 점은 제자리에서만 리듬을 타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잔발춤은 '제자리춤'이지만 다양한 장르의 어떤 장점도 구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잔발춤은 <일자춤 + 리듬짝 + 난스텝>의 기법을 접목합니다. 각자 춤방의 경험을 접목하다보니

춤이 압축되어 단순하고, 느낌이 있고,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잔발춤은 일자춤의 변형으로 출렁다리를 타는 느낌으로 6박6바운스로 춤을 춥니다.
'짝'은 올리고, '쿵'은 내리는 듯한 리듬(바운스)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쿵리듬도 타야하고

짝리듬도 같이 타고 있습니다.

 

잔발춤은 여성의 앞길을 막기 때문에 '원투스텝', 제자리걸음으로 리듬을 탈 수 밖에 없습니다. 

원투스텝은 두박자씩 모아 같은방향으로 이동하는 형태의 춤으로 여성들의 기본스텝이 됩니다.


여성들의 기본스텝인 원투스텝에는 다양한 리듬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잔발춤에서 원투스텝은 연속적으로 걷고 붙이고를 계속하기 보다는 두박자씩 짧게 끊어주면서

춤을 하여야 합니다. 이 부분의 차이가 여성들 춤의 평가기준으로 생각합니다.

 

그리고 '원투스텝'이 발전하면 투박(2박1스텝, 2바운스) 또는 포박(4박1스텝, 4바운스)으로

변화하고 그 단계가 되면 다소 정적인 '일자난스텝'의 길로 가게됩니다.

 

리듬감이 부족한 사람은 제자리에서만 리듬을 타려고 합니다. 춤은 어떤 재미를 위해 워킹도

하여야 하고 자리바꿈도 하여야 합니다. 잔발춤은 어떤 기본적인 베이직이 없다보니 워킹이

많이 부족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잔발춤을 양 무릎의 굴신에만 의존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것은 바운스가 커서 쿨렁거리는

면이 있고, 미관상 보기에도 좋지 못합니다. 한발로 바운스를 타는 것이 좋겠습니다.

 

잔발리듬은 탱고음악을 타보면 초보자들은 금방 표시가 납니다.
이 탱고리듬을 잘 탈 수 있어야 부르스리듬도 잘 탈 수 있습니다.

 

잔발춤은 6박의 틀안에 있지만 경험상 8박춤으로 생각합니다.
원투스텝은 두박자씩 움직이기 때문에 짝수 박으로 춤을 합니다. 그 중에서 8박자가 가장 무난한 것

같습니다. 6박의 틀에 같인 리듬짝발로 하는 '리듬잔발'은 다소 경직되어 보입니다.

 

잔발춤은 다양한 춤을 접해본 사람들이 한가지 춤을 한 사람보다 리듬감이 좋습니다.
특히 난스텝 출신들의 춤이 리듬감이 좋을 것을 경험합니다. 그것은 춤방 경륜도 오래되었고 일자춤,

리듬짝, 짝난 등 수많은 경험을 통해 다양한 리듬을 익혔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잔발춤은 리듬짝에서 구사하는 '삼삼박'과 접목이 잘 됩니다.
삼삼박을 알고 있으면 응용스텝을 다양하게 구사할 수 있습니다.

 

잔발춤을 좀 더 잘하기 위해서는 리듬짝의 기초를 배울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리듬짝을 경험한 사람들이 다양한 스텝을 잘 받기 때문입니다.

 

신문지 한 장 위에서 즐기는 잔발춤...
잔발춤은 춤방의 경험을 다양하게 즐기는 것 같습니다...(끝)

 

 

♥사랑모 사교댄스(콜라텍, 지루박, 잔발춤, 난춤 짝춤, 리듬짝)... 감사하고 행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