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자료실(리듬짝)

[♥사랑모/사교댄스] 리듬짝, 손맛의 원리와 고수들의 음악타기...

글춤요리사 2009. 2. 1. 13:54

[♥사랑모/사교댄스] 리듬짝, 손맛의 원리와 고수들의 음악타기...

-일시 : 2009-02-01, 수정 : 2009-02-05 

-작성자 : 바람짝(글춤요리사) 

★해피 라이프... 콜라텍에서 일자춤과 잔발춤, 짝춤을 즐기는 <춤방 마니아>입니다.

 

리듬짝과 손맛!

 

손맛에 대하여 글을 쓰게된 동기는...

 ‘고무나’님의 <音波에너지의 수학공식>과 살림BIZ출판사의 <The Secret(비밀)>의 책을

읽으면서 어떤 영감이 떠올라 나름대로 분석하여 보았습니다. 도움을 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춤꾼들의 손맛...

리듬짝을 즐기는 사람들의 손맛을 '공명(공진)의 현상'으로 풀이하여 보았습니다.

손맛이란 내가 가지고 있는 그 어떤 주파수의 필(feel)과 상대방이 가지고 있는 그

어떤 주파수의 필(feel)이 일치할 때 생기는 느낌으로 요약하고 싶습니다.

 

리듬짝에서 손맛을 느끼려면 나의 주파수 필을 만들어야 합니다...

꾸준한 연습으로 많은 세월의 흐름이 필요합니다. 그 어느 날 어떤 깨달음이 있을 때

춤은 발전합니다.

 

[바람...]이 생각하기에는 ‘춤은 하루아침에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있습니다.

천천히 한걸음 한걸음씩 발전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끈기있는 자가 마지막으로

웃게될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바람...]을 보고 몸치라고 합니다...

사실 춤을 잘 추지는 못합니다. 직장생활을 하다보니 퇴근 후 운동삼아 잠깐 춤방에

다니고 있습니다. 저 나름대로는 즐겁고 재미있게 즐기는 춤으로 합니다.

 

저는 춤을 출 때 ‘잘하는 것 보다, 정확하게 그리고 자태를 바르게 하자’ 하면서 춤을 춥니다.

흰머리가 휘껏휘끗한 나이에 맞게 점잔하게 음악의 느낌과 사람이 조화롭게 어울리는 춤을

추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누구는 교과서 춤이라고 하더군요...

 

[바람...]이 알고 있기로는 ‘춤(리듬짝)은 정석이 없다’입니다...

그러나 어떤 방향은 있어야 하겠습니다. 이정표도 없이 춤을 출 수는 없다

는 것입니다. 춤의 이정표는 어떤 이론이 있어야 우리가 나아갈 방향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1) 손맛의 전달 비밀...

 

상대방의 손맛을 어떤 사람은 느끼고 어떤 사람은 못 느낄까요?

다시 한번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초등학교 시절 소리굽쇠 실험을 기억하십시오...

일정한 간격에 3개소리굽쇠가 있습니다. 두 개는 진동수가 같고 한 개는 진동수가 다른

소리굽쇠입니다. 어느 한 개의 소리굽쇠를 쳐봅니다.

 

그러면 소리굽쇠고유 진동수로 진동하기 시작하고 이 진동은 공기통해 전파하면서

다른 소리굽쇠를 강제 진동시킵니다...

 

그러면 같은 진동수를 가진 소리굽쇠는 진동하지만 다른 진동수를 가진 소리굽쇠는 거의

진동하지 않습니다. 이와 같이 강제 진동의 진동수와 물체의 고유 진동수가 같아지면 진폭이

커지는 데, 이러한 현상을 '공명(공진)현상'이라고 부릅니다...

 

실험에서 알다시피 물체는 주어진 힘과 같은 진동수로 운동합니다...

상대방의 손맛을 느끼려면 내가 상대방과 같은 주파수를 가지고 있어야 그 느낌을 전달받을

수 있습니다.

 

 

2) 간의 의미

리더는 상대방 주파수의 필(feel)을 파악하기 위하여 짠지 싱거운지 간을 봅니다.

상대방의 간을 보고... 그 간의 주파수 필과 나의 주파수 필의 주파수 편차를 보정하면서

표준편차 범위 안으로 들어오게 하는 님이 고수입니다.

 

상대방이 춤을 잘 못해도 리더의 느낌을 받을 수 있으며, 상대방이 춤을 잘하여도 리더의

느낌을 받을 수 없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주파수의 필은 사람마다 다 다르기 때문에 짝춤은

상대방을 잡아보기 전에는 알기가 어려운 것입니다.

 

사과의 맛은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비슷비슷 합니다. 신맛을 좋아하는 사람도 있고,

단맛을 좋아하는 사람들도 있으며, 새콤달콤한 맛을 좋아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사과의 맛은 개인의 취향일 뿐이고요... 

 

리듬짝을 하는 사람들은 맛의 궁합이 일치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는 같습니다. 

그래서 내춤 자랑말고 상대방 춤도 인정하면서 즐춤하여야 하겠습니다.

 

간의 의미와 리더가 왜 어려운 줄 아셨죠....

 


3) 손맛을 느낄려면?

짝춤 고수들의 스텝은 단순합니다. 그 단순함에서 어떤 깊이를 느낄 있습니다.

그 깊이는 상호간의 느낌에 배(제곱)가 되어 나타납니다.

 

즉, P=V² 법칙이 성립하는 것이죠...

 

 

짝녀 고수들은 바다에 떠 있는 돗단배와 같이 동동 떠 다닙니다...

파도가 치면 파도 위에 올라가고 잔잔하면 내려 앉습니다. 오리가 물위에 있는 것처럼...

 

고수들의 손맛을 느끼려면 손도 몸도 가벼워야 합니다...

온몸으로 리듬을 타면서 상대방의 눈빛을 읽을 수 있어야 합니다. 넓은 태평양 바다에서 

육중한 참치를 낚아 올리는 느낌도 알아야 하고 여울에서 견지낚시로 작은 고기를 낚아 올리

그 느낌도 알아야 합니다.

 

우리가 어떤 어떤 춤이 좋다고들 합니다...

그러나 알고보면 자기가 좋아하는 취향의 손맛일 뿐입니다. 사과의 맛이 라고 할까요... 

 

모든 춤은 다 장단점이 있습니다. 어떤 춤은 느린 음악에 알맞고, 어쩐 춤보통음악에 알맞고,

어떤 춤은 빠른 음악에 알맞습니다.

 

그러므로 고수가 되려면 한가지 춤만 아니라, 여러 가지 다양한 형태춤을 구사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주파수의 대역폭을 넓혀야 하는 이유를 짐작하시겠죠...

 

 

4) 리듬짝 고수들의 음악타기...

짝춤 고수들의 스텝은 단순합니다...

그 단순함에서 어떻게 깊은 손맛 나올까요? 그것은 6박의 음악타기에 있습니다.

리듬짝은 정적인 잔잔한 춤으로 생각합니다.

 

짝춤 고수들은 잔잔하게 춤을 추는 6박의 음악 타는 방법이 다릅니다.

음악의 느낌에 따라 6박 안에서 고무줄을 당겼다 풀었다 합니다.

 

- 고수들은 음악의 느낌에 따라 그 음악에 적합한 스텝을 구사합니다.

 

리듬짝은 구사하는 스텝의 수가 중요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리듬짝은 여러 장르의 춤이 혼합된 스텝을 구사하기 때문에 리듬짝은 정짝기본으로 합니다.

그래서 리듬짝은 음악의 느낌을 이해하면 정짝만으로도 춤을 재미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춤방에서 고수들의 음악타기 방법을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① 쿵짝, 음악타기  

 

 

 

 

② 정짝, 음악타기

 

 

 

 

③ 고수들의 음악타기  

 

 

 

#1~4번 발은 박을 짧게하고, #5~#6번 발은 박을 아주 길게 잡습니다. 여기서

키포인트는 #5와 #6입니다. #5, #6에서 박자의 완급을 조정하면서 박을 완전히 소진시킵니다.


지금까지 나대로 손맛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사랑모 사교댄스(콜라텍, 지루박, 잔발춤, 난춤 짝춤, 리듬짝)... 감사하고 행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