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모/사교댄스] 리듬짝(33), 왕초보 몸만들기(4) → 기본베이직 이해
-일시 : 2007-11-02, 수정 : 2007-12-19
-작성자 : 바람짝(글춤요리사)
★해피 라이프... 콜라텍에서 일자춤과 잔발춤, 짝춤을 즐기는 <춤방 마니아>입니다.
4. 기본베이직 연습목적
1) 기본베이직 연습
기본베이직의 연습목적은 스텝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스텝을 통해서 '짝쿵'음악을
이해하고 '짝쿵'음악에 귀가 뚫리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님은 무도장 '쿵~짝'
음악을 '짝쿵'음악으로 바꾸어 들어보라. 스텝없이 들을 때는 잘 들린다.
그러나 스텝을 하면서 들어보라 전혀 안들릴 것이다.
사교 고수들도 이부분에서 헤맨다. 또한 교습소에서 듣던 음악과 무도장에서 듣는
음악이 전혀 다르게 들린다. 그래서 짝춤을 이해하고 '짝쿵'음악을 충분히 들어야 한다.
'짝쿵'음악으로 1개월은 들어야 귀가 뚫린다. 그때부터 정확하게 박자를 맞출 수
있다. 스타트도 자연스럽게 할 수 있으며 리듬도 탈 수 있게된다. 리듬짝을 교습소
에서 스텝위주로 1주일 정도 배워 현장에서 활동하는데 막히는 이유가 바로 여기
에 있다. 평소 짝난을 하시는 님은 다르겠지만...
교습소에서 배울 것이 없어도 1달은 몸만들기에 투자를 해야한다.
정확하게 박자를 맞추고 나면 리듬은 자연스럽게 탈 수 있다. 요즘 저렴한 가격대
MP3가 많다. 하나쯤 구입하여 '짝쿵' 음악도 듣고 스텝 연습도 해보길 권한다...
<'쿵짝'음악을 '짝쿵'음악으로 바꾸어 듣는다.? 이해가 안된다>는 님들이 있다.
기본베이직의 연습목적이 바로 여기에 있다.
처음 스타트할 때 '쿵'에 [남-좌, 여-우]발로 일단 '쿵'을 지운다. 그리고 '짝'음에
[남-좌, 여-우]발로 춤을 시작하게 되어 '쿵짝'음악이 '짝쿵'음악으로 바뀌게 된다.
상당히 어렵다.
기본베이직의 연습목적은 '짝쿵'음악에 님의 귀가 뚫리도록 하는 것이다.
2) 기본스텝 이해
기본적으로 현장에서 꼭 필요로 하는 일자스텝, 삼각스텝, 남자회전 3가지만 충분히
연습하여 숙달하면 무도장에서 즐춤을 할 수 있다.
음악을 이해하고 박자에 충실하면 내 발이 가는 곳에 박자와 리듬이 있게된다.
실전용 스텝은 약간의 숙련기간을 통하여 익힐수 있다.
<일자스텝>은 리듬짝의 기본스텝으로 리듬짝의 구조, 짝춤의 법칙 등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너무나 간단하여 초보자들이 '별것 아니구나' 하고 방심하는 경향이 있는데 고도로
숙달시켜야 한다. 박자가 약간만 틀려도 손끝에서 전해오는 느낌을 알 수 있다.
<삼각스텝> 또한 리듬짝의 기본스텝으로 정확한 박자와 Up & Down 리듬감을 익힐
수 있고, 몸의 중심이동을 확실히 느끼게 한다. 고수들도 시간이 있을 때마다 지속적
으로 밟는다.
삼각스텝을 소홀히 하면 Up & Down 리듬감을 느낄수 없어 무릎춤이 되고
여님들이 초짜라 생각하고 손을 놓고 나온다. <남자회전>은 춤을 보기좋게
하고 아름답게 만든다. 남자회전을 이해하고 회전시 리듬을 탈 수 있어야 한다.
일자스텝에서 연결되는 응용스텝이 아주 많다. 회전은 경험으로 그냥되는 것이 아니다.
아무나 할 것 같은데 막상해 보면 어려운 것이 회전이다. 연습! 또 연습해야 한다.
3) 춤추는 자세
① 올바른 정자세는 굽은 허리를 바르게 하고, 어깨와 가슴을 쫙 펴고 목은 위로
곧게 주~욱 끌어올린다. 배꼽은 안으로 집어넣고... 대나무와 같이 빳빳하게 서야 한다.
- 파트너가 편히 자세를 잡을 수 있도록 한다. 자세를 바르게 하고, 바른걸음으로
춤을 춘다. 걷는 자세 또한 꼿꼿하고 반듯해야 한다. 모든 춤은 자연스럽게 나와야
멋이 있다.
- 고수는 목이 아주 길어 보인다. 이것은 춤이 갖는 기본자세에서 비롯된다고
생각된다.
② 팔 동작은 항상 L자 모양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나이가 있어 허리를 꾸부정하게
하거나, 양손을 배꼽 아래로 축 내리고 흐느적 흐느적 하거나, 어깨를 흔들거리면서
춤을 추면 본인은 모르지만 멀리서 보면 초보티가 확 난다.
- 여님이 불편하지 않도록 남자리더가 신경 써주어야 한다.
③ 팔꿈치와 몸통 사이에는 주먹 하나가 들어갈 정도록 적당히 간격을 둔다.
- 편안한 간격을 유지하면 된다. 너무 벌어지면 이상해 보인다.
④ 발은 뒤꿈치를 살포시 든 상태(볼펜 두께만큼의 간격)에서 약간의 쿳숀을 주면서
움직이면서 Up & Down 리듬(바운스)을 만들어 낸다.
⑤ 남자가 손에 힘을 강하게 주면(손이 무거우면) 여님으로 힘이 전달되어 여님이 불편하다.
⑥ 시선은 정면(눈이 가장 이상적이다.)을 향하고, 바닥을 쳐다보면 자세가 흐트러진다.
- 눈을 쳐다보기가 부담스러우면 남자의 경우 여님의 이마, 여님의 경우 남자의 턱끝
정도를 본다.
⑦ 온몸이 다 보이는 큰거울을 보면서 항상 점검하고 자세가 나쁘면 빨리 고쳐야 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동영상을 찍어보면 알 수 있다.
5. 일자스텝
1) 기본도 (서울춤, 1카운트 방식)
2) 리듬짝의 법칙
① 스텝 단계
a) 1보-2보 → 방향전환 (지루박에서는 예비보)
b) 3보-4보 → 본동작
c) 5보-6보 → 마무리
② 방향전환(방향이동)은 <왼발>이 먼저 이동한다.
a) 방향전환(방향이동)은 모두가 남자의 왼발에 의해서 방향이 결정된다.
→ 리듬짝에서는 뒤쪽으로 도 갈수 있음
b) 리듬짝 33박에서는 발의 위치가 바뀐다.(남자발이 여자발 형태가 된다)
③ [후진]과 [전진]은 <오른발>이 먼저 이동한다.
3) 연습요령
[음악없이 기본 워킹] → [부루스 음악으로 워킹] →
[리듬을 싣고 부루스 음악으로 워킹]
① 기본 워킹을 슬로우에서 충분한 연습을 한다. (100시간)
- 실전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다. 일자스텝 전/후진. 45도 꺽기 등
- 처음에는 슬로우 부루스곡으로 연습한다. 지루박곡은 너무 빨라 연습 하기가 힘들다.
② 모조건 정6박자를 꼭꼭찍어야 박자를 놓치지 않는다.
- 정6박자를 찍지않으면 45도 방향틀기가 어렵다.
4) 기본워킹 연습(후진의 경우)
① '짝'에 리듬이 Up 이 되도록 하고, '쿵'에 리듬이 Down 이 될 수 있도록 연습한다.
5) 참고사항
① 춤은 슬로우에서 자세와 각이 결정된다. 편안한 자세로 춘다.
a- 슬로우에서 조금씩 빨라지는 경향이 있다. 이것이 모여 1박이 되고
이때 박자를 놓치게 된다.
b- '쿵'을 꽉 밟아야 하고 4보 스텝에서 약간 멈춘다는 느낌이 있어야
박자가 정확해진다.
- 3보 스텝과 4보 스텝의 간격은 0.5보 이상 1보 간격을 유지한다.
c- '쿵'을 밟을 때 밟는 발의 무릎을 약간 구부리면서 볼(엄지발가락)을
먼저 닿으면서 발바닥으로 꾹 밟는다.
♥사랑모 사교댄스(콜라텍, 지루박, 잔발춤, 난춤 짝춤, 리듬짝)... 감사하고 행복합니다!
'10)자료실(리듬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랑모/사교댄스] 리듬짝(35), 절대하수(下手) 탈출법... (0) | 2007.11.05 |
---|---|
[♥사랑모/사교댄스] 리듬짝(34), 왕초보 몸만들기(5) → 고무줄 사랑... (0) | 2007.11.05 |
[♥사랑모/사교댄스] 리듬짝(32), '짝쿵' 음악의 비밀...<나대로 설> (0) | 2007.11.04 |
[♥사랑모/사교댄스] 리듬짝(31), 왕초보 몸만들기(3) → 스타트 요령 (0) | 2007.11.01 |
[♥사랑모/사교댄스] 리듬짝(30), 왕초보 몸만들기(2) → Up & Down 요령 (0) | 2007.11.01 |